본문 바로가기
읽은책 추천

리틀 벳 - 세상을 바꾼 1천 번의 작은 실험

by Rookie Smart 2015. 5. 21.
반응형

리틀 벳을 읽으면서 요즘 유행하는 그로스 해킹이라는 개념이 모두 이 책에 나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틀 벳이란 '어떤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발전시키고 시험하기 위해 위험 부담 없이 해봄직한 시도'를 의미하는데요. 읽는 동안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작가는 세상의 뛰어난 성과물이 번뜩이는 통찰력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작은 실험들을 통한 결과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거창한 아이디어 보다는 일단 작은 것에서 시작해서 성공을 얻거나, 실패를 하면 실패를 분석해 성공의 길로 나아가라고 합니다.


예를 든 사람은 유명한 코미디언인데요. 작은 쇼를 통해 아이디어를 실험하면서 무수히 많은 실패를 경험합니다. 이 실패를 분석해 더 나은 농담으로 발전시킵니다. 매일 밤마다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큰 성공으로 나아갑니다.


구글도 애초에 온라인 도서관 검색 결과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일을 통해 획기적인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만들어 냈습니다. 구글 광고도 다른 회사의 아이디어를 차용해 기존 플래시 광고를 대체할 애드워즈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가 예측하고자 하는 것들의 대다수는 사실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요리가 탄생하려면 조리법대로 요리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정 실험을 통해 많은 실패가 필요합니다.'감당할 수 있는 손실의 원칙'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휴렛팩커드의 신제품 100가지 중 성공하는 것은 대략 6가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실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바마의 선거운동에서도 작은 실험과 저지른 실수를 통해 많은 걸 배웁니다.





'더하기 피드백'이라는 개념도 있는데요. 더하기의 요점은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비판적인 표현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판을 하면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회사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실패를 하면 파티를 열어주기도 합니다. 


유누스라는 경제학자는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이론을 버리고 현실을 경험했습니다. 새의 시각이 아니라 벌레의 시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인도 금융업계의 회의론을 극복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시각으로 질문을 던지고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였습니다. 


작은 승리도 중요합니다. 스타벅스의 슐츠는 원래 탈지우유가 일반 우유에 비해 맛이 없고 이탈리아식 커피 경험에도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 것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계속해서 탈지우유를 요구하자 슐츠는 자신의 생각을 바꿨습니다. 


작은 승리에 대한 중요한 사실은 지금까지 추구해온 방향을 뒷받침하기보다 다른 쪽을 가리키는 신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승리는 아이디어를 증명하고 조정하며, 불확실성 속에서 명확성을 확보하는 기법을 제공합니다.


창조가 아니라 발견의 재주가 더 필요하다고 하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왜 안되지?'라는 질문의 중요성도 알았습니다. 앞으로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손실을 감수하겠습니다. 경험을 통한 접근 방식을 통해 창조가 아닌 발견을 해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