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phpmyadmin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by Rookie Smart 2015. 4. 2.
반응형

phpmyadmin은 웹상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요. 간단한 사용법만 알면 웹호스팅 업체 변경 후 데이터를 이전할 때나 웹사이트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해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 할 경우 비밀번호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MySQL은 정확하게 말하면 관계형데이터베이스(RDMS) 프로그램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MySQL 프로그램 내에 데이터베이스 들이 있고 데이터베이스 파일 안에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보통 리눅스(OS), 아파치(웹서버)와 함께 MySQL을 설치합니다.





MySQL을 웹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phpmyadmin 프로그램은 웹호스팅 사이트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카페24는 좌측메뉴 [MySQL 웹어드민] 메뉴를 선택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나 개인 서버를 사용할 경우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phpmyadmin.net 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고 폴더명을 phpMyAdmin 으로 변경합니다. confit.sample.inc 파일 복사본을 만듭니다. php 문서편집기로 복사본 파일은 열고 찾기(Ctrl+F)로 $cfg['Servers'][$i]['AllowNoPassword'] = 을 찾아 true 로 변경합니다.



 


libraries 폴더 안에 config.default 파일을 php 문서 편집기(ex - Editplus) 로 열어 파일 찾기로 $cfg['CheckConfigurationPermissions'] = 를 찾아 false 로 변경합니다. 설정 변경이 끝나면 FTP 프로그램을 사용해 phpMyAdmin 폴더를 업로드 합니다.





웹에서 phpMyAdmin으로 접속하는 방법은 도메인주소/phpMyAdmin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데이터베이스 들이 보이는데요. MySQL 버전이 낮거나 php 버전이 낮으면 오류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할 때는 [내보내기]메뉴를 사용하는데요.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선택 후 상단 메뉴에서 [내보내기] 메뉴를 클릭하고 모두 선택을 합니다. [파일로 저장]에 체크 표시 후 우측 하단에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로 sql 파일이 저장됩니다.





저장된 sql 파일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그 데이터베이스에서 [Import] 메뉴를 선택해 내 컴퓨터에서 찾아 가져오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파일 중 wp_options 에 보이는 siteurl 과 home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한 사이트 주소와 폴더 주소입니다.





wp_users는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인데요.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어 입력되 있습니다.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하려면 암호화해서 입력해야 하는데요. md5hash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md5encryption.com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암호화하는 방법은 변경할 비밀번호 입력 후 하단 [Encrypt it!]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클릭하면 아래 Md5Hash 우측에 암호화된 비밀번호가 보입니다. 복사해서 phpmyadmin - wp_users 에서 붙여넣기하면 비밀번호가 변경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