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사용법-관리자화면1

by Rookie Smart 2015. 2. 5.
반응형

작년 여름에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셨던 분들은 워드프레스가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은 관리자 화면의 좌측 메뉴들만 제대로 이해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로그인하고 접속하면 처음 보여지는 화면이 관리자화면 알림판 홈화면입니다. 드래그 앤 드랍으로 원하는 내용들을 배치해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어낼리틱스 대시보드 플러그인 결과 화면을 중앙에 배치해 놓았습니다.





젯팩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무료 플러그인이고 그 아래 한글 폰트 설정 플러그인은 나눔고딕 폰트로 변경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필요할 경우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들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의 핵심은 글, 페이지, 테마, 플러그인 입니다.



 


글 - 새글을 쓰거나 수정할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를 만드는 것처럼 카테고리를 미리 만들어야 글을 분류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작성과 거의 유사합니다. 미디어 추가는 사진을 삽입할 때 사용하고 업데이트는 블로그 발행과 같습니다. 





미디어-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파일이 보관된 곳입니다. 파일 올리기를 클릭 후 내 컴퓨터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랍 으로 파일을 올려도 됩니다. 



 


페이지 - 페이지는 글과 비슷한데요. 주로 변경이 없는 내용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소개 페이지, 회사 약도 페이지, 결제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등은 한번 만들면 거의 변경하지 않는 내용들이라 주로 페이지로 만듭니다.





댓글 - 페이지와 블로그 글에 댓글을 달 수 있는데요. 댓글이 달리면 해당 글에서만 보이는 게 아니라 관리자화면 댓글메뉴에서도 보이고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승인하지 않거나 삭제, 편집, 스팸 등록을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외모- 외모는 블로그 스킨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라고 부릅니다. 이미지 업로드 하듯이 새로 추가를 선택하면 테마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는 전면페이지 색상 및 내용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위젯은 블로그 사용자들에게는 익숙할 텐데요. 주로 사이드바나 페이지 하단 영역에 드래그 앤 드랍으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역삼각형 아이콘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메뉴 부터는 워드프레스 사용법 관리자화면2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