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로 배우기

외국어를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

by Rookie Smart 2014. 11. 25.
반응형

유투브 테드 동영상 중 외국어를 빠르게 배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좋은 내용이 있어 강의 내용도 정리하고 사교육 현장에서 10년 정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꼈던 경험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이 강연의 강연자는 크리스 론스데일( Chris Lonsdale) 입니다.



강연자는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외국어 습득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한 후 언어 습득의 5가지 원칙과 7가지 실천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뇌과학은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분은 경험과 관찰에 따른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외국어를 빠르게 습득하는 첫 번째 원리는 자신과 관련이 있는 내용에 집중하라 입니다. 인간의 뇌는 생존과 관련된 사항에 집중합니다. 두 번째 원리는 습득하려는 언어를 사용해 외국어 공부를 시작한 첫날부터 그 언어를 사용해 의사소통하라 입니다. 



외국어라는 도구를 잘 습득하는 방법은 해당 언어를 공부 첫날부터 사용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원리는 메세지를 이해할 때 해당 외국어를 무의식적으로 습득한다 입니다. 네 번째 원리는 신체적 훈련입니다. 귀를 통해 언어를 듣고 발음을 통해 입 근육을 훈련해야합니다.


  

다섯 번째 원리는 심리상태가 편안해야한다 입니다. 아이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아이는 편안한 심리상태에서 자신의 생존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부터 부모로부터 언어를 습득합니다. 문법지식이 아닌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로 접근합니다.



이 5가지 원리에 근거해 7가지 실천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는 많이 들어라 입니다. 해당 언어를 귀로 많이 들어야 뇌에서 소리를 기억할 것입니다. 제 생각에 뇌는 소리와 이미지를 연결해서 기억합니다. 소리에 익숙해져야 뇌는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실천방법은 의미에 먼저 집중하라 입니다. 바디랭귀지를 통해서 의미를 먼저 파악하라고 합니다. 세 번째는 명사, 동사, 형용사 등 간단한 단어를 습득한 후 섞어서 사용하라고 합니다. 제 경험상 듣고 말하기 연습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단어들을 사용해서 말하라고 합니다. 이때부터가 외국어를 제대로 습득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언어부모(교사)를 얻어라 입니다. 교사는 틀린 문장을 고쳐주기보다는 제대로된 언어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는 발음하는 입모양을 정확하게 모방하라 입니다. 정확한 발음을 위해 당연히 필요한 실천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일곱 번째는 해당 외국어를 듣고 모국어로 번역하지 말고 뇌 속에서 이미지로 직접 이해하라고 합니다. 



제가 사교육을 그만둔 이유가 이것입니다. 학생들에게 한글로 번역해 주면서 강사인 나도 한글로 번역해야 하고 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한글로 번역해서 이해하는 영문독해 수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중3정도의 문법내용만 알면 영문을 한국어로 번역하지 말고 영어로 이해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