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공부법

영어문법 공부방법 및 문법책 추천

by Rookie Smart 2013. 5. 12.
반응형

영어문법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필자는 영어전문 학원, 외국어 학원, 영어 개인 과외를 통해 10년 이상 중, 고생들의 영어를 지도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영어문법에 대한 오해들이 많이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본적인 대화도 한마디 못하는데 영어 문법만 공부해서 영어를 못한다든지, 영어 문법 공부가 우리나라 영어교육을 망쳐 놓았다든지 등등 영어 문법공부가 영어를 망쳐놓은 주범인것 같은 말들을 많이 하곤 합니다.

 

그러나, 영어문법 공부는 한국학생이 외국으로 유학을 가게되면 제일 먼저 하게되는 공부입니다.

즉, 영어공부가 문법공부의 핵심이라는 말씀입니다. 한 가지 예를들어 이야기를 하면 제가 지도했던 중3 여학생은 말레이지아에서 영어로 공부하는 국제학교에서 3년 정도 공부하다 귀국했는데 공부했던 학교 영어교재가 Grammar in Use 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법교재입니다.

 

Basic Grammar in Use (3rd Edition, Paperback, 한국어판, with Answers, CD별매) - 10점
권진아 외 지음/Cambridge University Press

 

유명한 영국 캠브리지 대학 출판사 책으로  한국어판은 문법설명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나와있습니다. 설명을 읽다보면 우리나라 문법책이 이 책을 참고로 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림과 예문으로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는 한쪽면과, 생각하며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한쪽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법수준은 중학교 1학년 ~ 2학년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 문법책으로 공부하는것보다 조금 더 실제상황을 생각하며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Grammar in Use Intermediate : 한국어판 (3rd Edition, Paperback, with Answers, 미국식 영어) - 10점
Raymond Murphy & William R. Smalzer & 송희심 지음/Cambridge University Press(케임브리지)

 

이 책은 중급으로 중 3학년 ~고2 까지의 문법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편과 마찬가지 구성으로 되어있어서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을 연습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다 핀란드로 유학을 가게된 학생에게 지도했던 책인데 유학을 가면 바로 영어 문법 테스트를 하게되어서 이 책으로 준비시켜던 기억이 있습니다. 영어 문법 전반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연습하도록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해외에서 공부할 계획을 가진 학습자들의 대부분은 이 책으로 공부합니다.

 

 

 

영어 문법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것은 중학교 2학년 과정부터입니다. 부정사, 동명사, 분사, 접속사, 관계대명사 이 5가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 문법들은 특히 구조문법이라고 부르는데 구조문법은 5형식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영어 문법과 독해가 점점 어려워지는 이유는  구(부정사,동명사,분사)와 절(접속사, 관계대명사)이 나타나면서 5형식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영어 독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학습자는 중2~3 학년때 위에서 말씀드린 5가지 문법을 활용한 문장구조 파악하는 연습을 제대로 하지 않아 고등학교때도 계속 영어의 구조파악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입니다. 영어문법을 잘해서 영어 독해도 잘하고 학교시험도 잘보고 수능도 잘 대비하는 방법은 영어 구조에 관한 책을 계속 공부해서 확실하게 영어 문장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빠른독해 바른독해 : 기초세우기 - 10점
능률영어교육연구소 엮음/능률교육(학습)

 

중학교에서 공부좀 하는학생과 고등학교에서 약간 부족한 학생이 실력을 채우기에는 정말 보물과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목차입니다.

01 영문의 기본구조, 02 주어.동사 바로 찾기
03 목적어 바로 찾기, 04 보어의 심층 이해
05 시제의 이해, 06 능동.수동의 이해
07 조동사의 이해, 08 가정법의 이해
09 형용사적 수식어구
10 부사적 수식어구1(to부정사)
11 부사적 수식어구2(분사구문)
12 관계사의 기본 의미 구조
13 주의할 관계사 구문, 14 접속사의 이해
15 특수 구문, 16 비교 구문

 

빠른독해 바른독해 : 구문독해 - 10점
능률영어교육연구소 엮음/능률교육(학습)

 

중3~고1 잘하는 학생과 고2고`3 실력이 부족한 학생이 보기에 알맞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목차입니다.

제1부 문장의 구성 요소
01 문장의 머리를 찾아라
02 동사는 문장의 틀을 경정한다
03 위치와 모양이 다양한 목적어를 정복하라
04 보어는 불완전함을 완성한다
05 수식어는 괄호로 묶어라
제2부 문장의 연결
06 접속사로 문장 간의 논리를 간파하라
07 관계사절이 꾸며 주는 말을 찾아라
제3부 중요 구문
08 문맥을 통해 분사구문의 의미를 파악하라
09 가정법의 형태와 의미를 혼동하지 마라
10 비교표현은 기본에 충실하자
11 숨어있는 부정의 의미를 찾아라
12 특수구문에도 나름의 질서가 있다.

 

영어 문법 교재 1권으로 모든것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4권을 책을 다본다고 해도 영어문법을 마스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책들이 마중물이 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영어문법은 공부하고 잊어버리고 다시 공부하는 여러번의 반복과정을 거쳐 완전히 자기것으로 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계속 반복해서 영어공부의 기본인 문법을 정복하기를 바랍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